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창의력 수학 노크 C3 달력

​ 천재교육 창의력수학 노크 C3 <달력으로 배우는 수학> ​ ​ 달력으로 수학을 배운다니 참 창의적이고 신선한 느낌이 들죠?^^ 실생활 스토리를 전개하여 수학학습에 흥미와 관심을 높여주는 스토리텔링 수학교재인 노크로 융합(STEAM)적 사고력을 키워가고 있는 홍군이예요. ​ 창의력수학 노크는 A단계, B단계, C단계로 구성되어 있는데 이 중에서 우리 홍군은 C단계를 활용하고 있어요. 수학자, 건축, 달력, 수학박물관 등으로 수학을 배우고 있는데 이번 주에는 C3인 <달력으로 배우는 수학> 중에서 특별한 날 과 세계 달력 회의 를 풀어 보았어요. ​ ​ ​ 지난 주에 이어 이번 주에도 창의력수학 C3권을 진행했는데 3단원인 특별한 날 이예요. 숫자로 나타낸 특별한 날에는 어떤 날이 있을까요? 재미있는 수학 이야기를 통해 학습 주제에 대한 흥미와 관심을 높여볼 수 있어요. ​ ​ ​ ​ 숫자로 된 특별한 날을 수학 이야기로 살펴보고 생각 열기를 통해 천사의 날을 찾아봅니다. 천사의 날에 친구들을 초대하는 생일초대장을 보냈는데 천사의 날은 언제일까 적어봅니다. ​ ​ ​ ​ 숫자로 나타낸 특별한 날을 개념 알기로 살펴보고 관련된 문제들도 풀어봅니다. 6월 4일 -> 604, 6월 19일 -> 619 이렇게 달력에 표시된 날짜를 숫자로 표시도 해보았어요. 창의력수학을 풀다보면 스토리텔링이 제대로 적용된 수학교재라는 생각이 드는데 문제해결력도 길러지고 융합적 사고력도 키울 수 있어서 참 마음에 들어요. ​ ​ ​ ​ 개념 알기를 통해 알게 된 거울날 ~ 거울날은 앞에서 읽으나 뒤에서 읽으나 똑같은 숫자가 되는 날이라고 해요. 거울날의 개념을 파악해보고 거울날에 알맞은 숫자를 써넣기도 하고 숫자 카드를 이용해서 만들 수 있는 거울날도 모두 써보았어요. ​ ​ ​ ​ 주제와 관련된 창의 사고력 수학 문제를 제시하는 스토리텔링 창의수학 에서는 다 다른 날 과 그리스 신화에 나오는 나르키소스의 이야기를 읽어보고 문제를 풀어봅니다. ​ 나르키소스는 호수에 비친 자기 모습을 사랑하여 그리워하다가 호수에 빠져 죽어 수선화가 되었는데 6월과 10월의 거울날에 꽃을 피워 그의 죽음을 기억하게 했다고 해요. 수선화에 꽃이 피는 날도 찾아보았는데 언제일까요?^^ 6월만 살펴보면 606, 616, 626이 거울날이 된답니다. 우리 홍군 맞게 잘 풀더라구요. ​ ​ ​ ​ 만들기 활동이나 게임으로 수학에 관심과 흥미를 가질 수 있는 수학 게임 도 해봅니다. 숫자 카드를 이용해서 정해진 날과 더 가까운 날을 만드는 사람이 이기게 되는 게임인데 재미있다면서 몇번을 이 게임을 했는지 모르겠어요. 엄마를 이기고 좋아하는 홍군~ 수학 게임으로 ​재미있게 수학 학습도 해보았어요. ​ ​ ​ 생각 열기로 1, 2 , 3 Day 를 살펴보고 커지는 날에 대한 개념을 알아봅니다. 왼쪽에서 오른쪽으로 갈수록 숫자가 커지는 날이라는 개념을 이해하고 문제를 풀어보았어요. 달력과 관련해서 이렇게 수학적인 개념을 익힐 수 있다니 참 신선한 느낌인데요, 달력에서 규칙을 찾아 창의사고력을 길러갈 수 있는 창의력수학이예요. 개념 알기만 봐도 커지는 날의 개념이 제대로 이해가 되지요.^^ ​ ​ ​ ​ 스토리텔링 창의수학에서는 커지는 날과 반대로 오른쪽으로 갈수록 숫자가 작아지는 날을 알아보고 7월의 작아지는 날 을 모두 찾아보았어요. 7월에서 작아지는 날은 710, 720, 721, 730, 731이 있더라구요. ​ 3단원 특별한 날 은 달력과 관련해서 좀더 창의적 사고력이 심화된 부분인 것 같아요. 생각을 하면서 차근차근 문제를 풀어야 하므로 유아에겐 어렵고 8세나 9세인 아이들처럼 수학적 개념이 되어 있어야 어렵지 않게 풀겠더라구요. ​ ​ ​ ​ 스토리텔링 창의수학에서는 이렇게 아인슈타인과 라플라스에 대해 알아보고 거울날, 다 다른 날, 커지는 날, 작아지는 날 등 조건에 맞는 날들도 만들어 봅니다. 조건에 맞는 날 개념을 잘 이해하고 있어야 풀 수 있는 문제들인데 잘 풀어주었어요. ​ ​ ​ ​ 3단원을 마치고 4단원 세계 달력 회의 를 보면서 더 나은 달력은 없을까 생각해봅니다. 해가 바뀌어도 가지고 있던 달력을 그대로 쓸 수 있다면 더 효율적일까요? 그렇다면 어떤 만년달력들을 만들 수 있는지 재미있는 수학 이야기를 통해 생각해보았어요. 다양한 의견들을 살펴보고 달력에 대한 관심과 흥미를 높여봅니다. ​ ​ ​ ​ 일주일이 5일인 달력이라면 매년 반복해서 사용할 수 있을까요? 일주일이 5일인 달력을 보면서 수의 규칙도 알아봅니다. 5를 반복해서 빼고 남은 수로 요일을 알 수 있다는 사실과 일의 자리 숫자가 같으면 같은 요일이라는 것도 알아보고 관련된 문제도 풀어보았아요. ​ ​ ​ ​ 일주일이 5일인 슈퍼 지구 에 사는 제리의 계획표를 보고 이렇게 알맞은 수도 적어보았어요. 일주일이 5일인 달력의 개념을 잘 알고 있어야 문제를 풀 수 있어요. ​ 창의력수학은 문제해결력과 융합적사고를 키워주는데 왜 그런지 알겠더라구요. 한 권의 창의력수학을 풀면서 다양한 배경지식을 접할 수 있고 수학적 개념을 이해하고 문제를 풀면서 문제해결력도 키워갈 수 있는데 수학에서 꼭 필요한 부분인 것 같아요. ​ ​ ​ 매달 1일이 일요일인 달력이라면 달력이 몇장 있어야 할까요? 이 달력은 매달 1일은 일요일이고, 매달 날짜 가 같으면 요일 도 같다는 규칙이 있어요. ​ 1일이 일요일인 달력은 종이가 몇 장 필요한지도 알아봅니다. 31일, 30일, 28일인 달력을 만들어야 하므로 모두 3장의 종이가 필요하답니다. 3장이면 1년 12달을 모두 표현할 수 있네요.^^ ​ ​ ​ 영국의 천문학자 라세티 는 지구가 태양을 한 바퀴 도는데 걸리는 시간이 짧아지고 있다고 주장하였다고 해요. 라세티의 주장에 따라 만든 달력의 특징도 찾아봅니다. 이대로라면 2750년에는 1년이 360일이 되니 한 주가 6일인 새로운 달력이 필요하대요. ​ 한달이 30일인 달력의 특징도 적어보았는데 이 달력은 한달이 모두 30일이고, 매달 1일이 월요일이고, 날짜의 요일은 매달 변하지 않는다는 걸 알게 되었어요. ​ ​ ​ 요즘 휴대폰에 한창 관심이 있는 때라 아주 좋아했던 1년 달력 이예요. 1년 달력은 12달을 한눈에 모두 볼 수 있는데 다양하게 나열하는 방법도 찾아봅니다. 다양한 방법으로 색칠도 해보고 핸드폰 달력을 직접 붙여보면서 완성해보았어요. ​ ​ ​ 9개의 나무 도막을 이용하여 만년 달력을 만들 수 있는데 년, 월, 요일에 맞게 나무 도막 3개를 각각의 위치에 놓아야 하는 3.3 달력 이예요. 3.3 달력을 보고 빈 칸에 알맞은 말이나 수를 써보고 직접 나타내보기도 했어요. ​ ​ ​ ​ 농사달력, 세금 달력에 대해서 읽어보고 문제를 풀어봅니다. 옛날에 1년이 360일이라고 생각했던 사람들은 한 달을 20일씩 18달로 나누고 목적에 따라 편리하도록 1년 달력을 만들었다고 해요. 몇 달씩 몇 줄로 나누었는지 알아보고 18달 달력들을 완성해보았답니다. ​ ​ ​ ​ 달력을 처음 만들었던 곳이 이집트라고 알고 있는데 나일강의 범람에 따라 이렇게 나누었던 모양이예요. 농사 달력과 세금 달력을 어떻게 나누었는지 살펴보고 달력도 완성해 본 홍군이예요. 스토리텔링 융합교육이 제대로 반영이 된 창의력수학이죠? 수학교재를 풀면서 사회, 과학, 예술 등 다양한 주제학습을 할 수 있으니 참 좋아요. ​ ​ ​ ​ ​ 각 단원의 마지막에 있는 읽을거리로 사회, 과학, 예술 및 실생활 사례 등을 수학적으로 바라볼 수 있는 지식 백과 로는 만년 달력을 살펴보았어요. 만년 달력은 해마다 새로운 연도의 달력으로 바꾸지 않고 평생 사용할 수 있는 달력이예요. 다양한 아이디어와 여러 가지 재료를 사용하여 만들 수 있다고 하네요. ​ 이번 주에는 이렇게 창의력수학 C3 <달력으로 배우는 수학>을 마무리했어요. 우리 아이의 수학적 잠재력을 깨워주는 창의력수학~ 다양한 주제학습으로 수학학습에 흥미와 관심을 높이고 융합적사고를 키워갈 수 있어 좋지요. 평소에 접할 수 있는 수학문제와 달라서 참신하다는 느낌도 드는데요, 수학적 잠재력에 대해 이렇게 참신한 자극으로 생각을 두드려주는 것도 참 좋은 것 같아요. 요즘 창의력이 대세인데 창의력수학으로 스토리텔링 융합교육 해보셔도 좋겠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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