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비지니스 분석 자격을 준비하면서 관련 도서 내용에 애자일 방법론에 관한 내용이 기술되어인지를 하고 있다가 자격 취득 후 본격적으로 관심을 갖고 참고 도서를 알아보던 중 본 도서를 알게 되었습니다. 전통적인 프로젝트 관리 방법론에 대한 도서들이 시중에 많이 있지만 이미 다 아는 내용이고 저자가 기술한 내용의 대부분이 일반 독자도 다 알 수 있는 것으로 흥미를 주진 못했습니다. 자격 준비를 하면서 기초적인 애자일에 대한 내용을 숙지하고 도서를 접했는데 기초지식에서 선뜻 이해가 되지 않았던 내용도 본 도서를 읽고 이해가 될 정도로 대충 만든 도서가 아님을 강조하고 싶습니다. 아쉬운 점은 부록으로 한개의 샘플 프로젝트를 두고 전통적인 방법론으로 진행했을 경우와 애자일로 진행할 경우를 비교를 추가했으면 어땠을까 합니다. 애자일 프로젝트 관리 방법론에 대해서 이론과 실무가 적절히 배합된 내용을 찾고자 하시는 분들께 추천합니다.
애자일은 정형화된 프로세스, 도구, 방법론이 아니라 구성원 간의 상호작용과 소통, 고객과의 협력, 변화에 대응하는 것을 중시하는 가치와 철학을 말한다. 애자일은 기존 방법론과 상호보완하며 적용할 수 있는 부분이 많고 실제로 이를 어떻게 활용하느냐가 중요하다. 이 책에서는 애자일과 전통적인 프로젝트 관리의 균형점을 제시하여 팀이 자율적으로 움직이고 창의성을 발현하도록 돕는다.
1장 전통적 프로젝트 경영에서 벗어나기
1.1 업무 범위, 일정, 비용은 반드시 지켜야 하는가?
1.2 프로젝트 일정 및 예산에 대한 진실
1.3 업무 범위 내 요구사항은 모두 구현해야 하는가?
1.4 상습적인 야근이 프로젝트의 성과를 높일 수 있는가?
1.5 협력업체는 파트너인가, 소모품인가?
1.6 비즈니스 환경은 어떻게 변화하는가?
1.7 전통적 프로젝트 수행 방식에는 어떤 한계가 있는가?
2장 애자일 주요 원리 : 자기 조직화, 린, 몰입
2.1 애자일 소프트웨어 개발 선언문의 이해
2.2 애자일 소프트웨어의 개발 원칙 열두 가지
2.3 프로젝트는 복잡적응계다
2.4 스스로 일하는 개발팀 : 자기 조직화된 팀
2.5 테일러리즘 vs. 린
2.6 린의 주요 원리
2.7 소프트웨어 개발의 낭비 요소 일곱 가지
2.8 몰입
2.9 애자일 프로젝트 관리의 목표
2.10 전통적·애자일 프로젝트 관리의 비교
3장 애자일 프로젝트 계획
3.1 기존 개발 방법론은 어떻게 활용해야 하는가?
3.2 애자일은 개발 생명주기와 어떻게 다른가?
폭포수 개발
점진적 개발
진화적 개발
스테이지 게이트 개발
애자일 개발
3.3 요구사항 이해관계자 식별
3.4 요구사항 도출 : 린 스타트업과 디자인 씽킹의 활용
린 스타트업의 활용
디자인 씽킹의 활용
3.5 요구사항 정의와 제품 백로그
3.6 사용자 스토리, 기술 스토리, 완료 조건
사용자 스토리
기술 스토리
3.7 제품 백로그 작성 지침
3.8 제품 백로그 vs. 작업 분류 체계(WBS)
3.9 개발 규모 추정과 스토리 점수
스토리 점수의 일관성 유지
3.10 애자일 추정 기법과 플래닝 포커
유사 추정
전문가 추정
3.11 가치 점수와 요구사항 우선순위
3.12 요구사항 관리 전략
업무 범위가 유동적인 프로젝트
업무 범위가 고정된 프로젝트
3.13 릴리스 계획을 이용한 전체 일정 수립
3.14 스프린트 계획을 이용한 단기 일정 수립
3.15 프로젝트 계획 검토
3.16 프로젝트 킥오프
3.17 전통적·애자일 일정 계획의 비교
4장 애자일 프로젝트 진행 관리
4.1 전통적 진행 관리의 한계
4.2 애자일 진행 관리의 특징
4.3 애자일 프로젝트 성과지표
4.4 시각적 관리와 데일리 스탠드업 미팅
시각적 관리
데일리 스탠드업 미팅
4.5 단계별·스프린트 리뷰를 이용한 고객 피드백
4.6 효율적 이슈 및 리스크 관리
이슈 및 리스크 식별
이슈 및 리스크 평가
이슈 및 리스크 대응 계획 수립
이슈 및 리스크 모니터링
4.7 산출물 검토 방법
인스펙션 기법
워크스루 기법
4.8 지속적인 프로세스 개선 : 프로젝트 교훈 미팅과 스프린트 회고
프로젝트 교훈 미팅
스프린트 회고
4.9 요구사항 조정과 협의
요구사항 협의 시 효과적인 원칙
요구사항 협의 시 활용할 수 있는 전략
4.10 요구사항 추적 관리
4.11 이해관계자 관리
5장 효과적인 애자일 팀 구성
5.1 애자일 팀에 동기를 부여하는 방법
팀원의 욕구를 이해하라
내재적 동기를 활용하라
애자일 팀의 동기부여 활동
5.2 팀원 존중
5.3 기술 리더와 애자일 프로젝트 리더의 역할
5.4 애자일 리더십
5.5 프로젝트 팀 코칭
팀 코칭의 필요성
애자일 팀 코칭 방법
5.6 하이 퍼포먼스 팀의 조건
5.7 애자일 팀 형성을 방해하는 요인
5.8 개발팀의 역할과 팀스피릿
6장 대규모 프로젝트에서 애자일 적용법
6.1 대규모 IT 프로젝트의 문제점
6.2 애자일 적용 전략
6.3 애자일 적용 로드맵
프로젝트 기획
요구 분석
점진적 개발
통합 테스트
6.4 팀 간 업무 미팅
6.5 제품 백로그 정제와 스프린트 계획 미팅
6.6 조인트 스프린트 리뷰·회고
6.7 오픈 스페이스 미팅
6.8 분야별 학습 조직 구성
6.9 애자일 PMO의 활용
7장 애자일 프로젝트 관리 적용 사례
7.1 새로운 제품과 서비스 개발 사례
적용 전 상황
애자일 적용 결과
애자일 적용 설문조사 결과
교훈
7.2 소프트웨어 유지보수 적용 사례
적용 전 상황
애자일 적용 결과
교훈
7.3 외주 프로젝트 적용 사례
적용 전 상황
애자일 적용 결과
7.4 전사 애자일 적용 사례
적용 전 상황
애자일 적용 결과
교훈
8장 전사 애자일 적용 방안
8.1 어떻게 도입하는 것이 좋은가?
8.2 전사 애자일 적용 로드맵
8.3 애자일 도입 효과
8.4 애자일 오피스와 코치의 역할
8.5 전사 품질 조직의 역할 변화
8.6 애자일 조직에서 성과 평가
8.7 애자일로 전환할 때 장애 요인
찾아보기
- Total
- Today
- Yesterday
- 어떤 날 8
- 해방의 비극
- 플레이펜 어린이 책 일러스트레이션의 새로운 세계
- 갓 월드(GOD WORLD) 02권 (완결)
- 아름다운 부자 이야기
- 내 꿈은 야구왕
- The Doghouse
- 모바일 여행 가이드북
- 28년 만의 약속
- 보고 시픈 당신에게
- 커다란 순무
- 게임하듯 승리하라
- 여자끼리니까 2
- 기독교의 발흥
- 약이 되는 밥상 1
- 근대일본의 국제질서론
- THE ART OF 미녀와 야수
- Disney Fun to Read Set 3-01 : A Fairy Tale
- 엄마 꿈 속에서
- 나의 목소리를 들어라! 1
- [합본] 사랑은 진품명품 (외전증보판) (전2권/완결)
- 포트레이트 인 재즈
- 아이디어 블록 + 크리에이티브 블록 세트
- 옥스퍼드 중국사 수업
- 주나라와 조선
- [고화질] 열혈강호 37
- 박물관이 들려주는 경제이야기
- 경계의 린네 24
- 국경 없는 과학기술자들
- 사막으로 난 길
일 | 월 | 화 | 수 | 목 | 금 | 토 |
---|---|---|---|---|---|---|
1 | 2 |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 19 | 20 | 21 | 22 | 23 |
24 | 25 | 26 | 27 | 28 | 29 | 3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