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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케팅 성공사례 상식사전

caje 2021. 3. 24. 16:01

마케팅 성공사례 상식사전

책을 읽고 이미 감상을 적었지만 쓰고 싶었던 부분이 빠진 것을 알고 다시 적게 되었다.바로 1,500만 명이 일부러 찾아서 본 몰래카메라.그렇다. 알만한 사람은 다 아는Heineken의 몰래카메라 마케팅이다.남자들, 특히 유럽 남자들에게 축구란 인생에서 그 무엇과도 바꾸고 싶지 않은 소중한 것이다.레알마드리드와 AC밀란의 챔피언스리그 경기, 하필 그날 여자친구나 직장상사, 지도교수가 같은 시간에 열리는 클래식 공연에 꼭 가야 한다고 하면 어떻게 될까?

마케팅에 답은 없다!
그래서 잘 팔리는 마케팅을 들여다봐야 한다!

좋은 마케팅은 회사를 살리지만 나쁜 마케팅은 때로 회사를 위기로 몰아넣는다. 마케팅이 매출을 좌우하지만 어떤 아이디어가 성공할지 알 수 없다. 마케팅에 정답은 없다. 상황마다 해결방안이 다르기 때문이다. 그래서 이론 습득도 중요하지만, 수많은 성공사례를 찾아보고 자신에 맞게 변형 적용하는 것이 훨씬 중요하다. 이 책은 잘나가는 글로벌 마케팅부터 아이디어 하나로 대박난 작은 기업 마케팅까지 56가지 성공사례를 다루고 있다.

[첫째마당] 마케팅 성공 전략 모여라! 업종별 사례

01 빅데이터 분석으로 매출 50% 상승 베노플러스 겔
[한걸음 더] 고객의 욕망을 보여주는 빅데이터
02 빈 방이 아니라 감성을 공유한다! 에어비앤비
[한걸음 더] 제품을 유리하게 각인시키는 포지셔닝
03 아프리카 아이들에게 깨끗한 물을! CJ 바코드롭 캠페인
[한걸음 더] 사익과 공익을 동시에 얻는 코즈 마케팅
04 아는 사람만 아는 비밀 메뉴! 인앤아웃버거
[한걸음 더] 차별화와 독점
05 체험전시 전략으로 성공한 아사히야마동물원
[한걸음 더] 니즈와 원츠, 그리고 디맨즈
06 독특한 뚜껑으로 호기심을 자극한 음료 라무네
[한걸음 더] 상품의 이미지를 좌우하는 강력한 무기, 패키지
07 30년 넘게 업계 1위를 유지하다! 미뉴트맨 프레스
[한걸음 더] 프랜차이즈 브랜드의 신뢰는 표준화와 일관성이 좌우한다!
08 베이비붐 세대를 연구하라! 홈인스테드 시니어케어
[한걸음 더] 경제력 있는 고령인구 급증, 실버산업이 뜬다!
09 최고의 관광자원은 스토리텔링 동해안 해파랑길
[한걸음 더] 1년에 5조 원을 벌어들이는 산타마을
10 부모의 열망을 자극한 유기농 도시락 레볼루션 푸드
[한걸음 더] 저비용 고효율 다양한 입소문 마케팅
11 10미터나 쌓인 눈을 에너지로! 누마타의 설중미
[한걸음 더] 마케팅 전략을 결정하는 상품수명주기
12 외국인 환자를 불러모으는 한국 의료관광
[한걸음 더] 사양산업도 되살리는 글로벌 마케팅
13 아낌없이 다 보여준다! 파크55 호텔
[한걸음 더] 고객과 스킨십하는 체험 마케팅
14 채팅&톡 뱅킹으로 고객과 교감! 은행의 채팅뱅킹 서비스
[한걸음 더] 장점과 기회는 살리고 약점과 위기는 피하는 SWOT 분석

[둘째마당] 남들과 거꾸로 가보자! 역발상 마케팅

15 의류와 전자제품의 콜라보레이션 빅크로
[한걸음 더] 윈윈전략, 두 기업의 장점을 합쳐 새로운 가치 창출
16 쉬운 영양성분 카드로 매출 상승 앨버트슨즈
[한걸음 더] 소비자의 구매행동의 변화, AIDMA에서 AISAS로
17 우리 옷을 사지 마세요! 파타고니아의 그린 경영
[한걸음 더] 착한 브랜드로 각인되는 환경 마케팅
18 노세일 정책으로 고품격 브랜드로 안착! 빈폴
[한걸음 더] 가격, 책정과 할인에도 전략이 필요
19 스스로 짝퉁 브랜드를 만들다! 세컨드 브랜드
[한걸음 더] 1등과 2등을 구분하는 마케팅 세상
20 일단 살아보고 구매는 나중에! GS건설의 애프터리빙
[한걸음 더] 이미 내 것, 놓치고 싶지 않아! 소유효과
21 고객의 불만에 귀 기울이는 컴플레인 마케팅
[한걸음 더] 블랙컨슈머, 갑질 고객의 지나친 컴플레인
22 신규고객보다 기존고객에 집중! 락인 마케팅
[한걸음 더] 사랑이 지갑을 열게하는 가족 마케팅
23 숨기지 말고 다 공개하라 풀무원의 생산정보공개
[한걸음 더] 생필품 가격정보 공개, 선의의 경쟁으로 가격인하 효과를!
24 유기농과 자연 농업에 집착하는 패스트푸드 치폴레
[한걸음 더] 지금 당신 회사는 어떤 위치에 있는가? 사다리 법칙
25 어떤 상품이 올지 모르는 복불복 럭키백 마케팅
[한걸음 더] 경품 마케팅, 행운의 주인공은 누가 될 것인가!


[셋째마당] 공감 가는 콘텐츠로 호응 얻기! 온라인&소셜마케팅

26 고객이 직접 만드는 SNS 메뉴판 코모도 레스토랑
[한걸음 더] SNS 마케팅, 소비자가 판을 크게 만드는 진보한 마케팅
27 교훈적인 메시지도 재밌게 전달하는 폭스바겐의 펀 마케팅
[한걸음 더] 오감을 자극해 브랜드를 각인시켜라!
28 페친들에게 실시간 피드백을! 피팅룸 앞 디젤 캠
[한걸음 더] 기술의 발달로 알기 쉬워진 다른 사람들의 의견!
29 술래를 잡으면 청바지가 공짜! 리바이스 아이스파이
[한걸음 더] 참여 마케팅, 고객을 마케팅 현장에 직접 참여시켜라!
30 트위터로 위치 추적하는 트럭식당 고기
[한걸음 더] 2014년 트위터 최고 vs 최악 마케팅
31 땀방울을 입찰하다 나이키 플러스 앱
[한걸음 더] 마케팅을 게임처럼! 게이미피케이션
32 유튜브 동영상으로 날개 단 에너지음료 레드불
[한걸음 더] 스포츠 이미지를 곧 브랜드 이미지로! 스포츠 마케팅
33 호텔 626호에서 맛보는 죽음의 맛? 도리토스 스낵
[한걸음 더] 무섭지만 알고 싶어! 호기심을 자극하는 호기심 마케팅
34 1,500만명이 일부러 찾아서 본 몰래카메라 하이네켄
[한걸음 더] 몰래 하는 마케팅이 더 재미있다! 몰래카메라 마케팅
35 일주일 동안 착한 일을 하면 초콜릿을 줍니다 안톤버그
[한걸음 더] 온오프라인 넘나드는 쌍방향 마케팅!
36 화제가 될 때 얼른 올라타라! 이슈 마케팅
[한걸음 더] 친구 따라 강남 가는 밴드왜건효과


[넷째마당 세계적 기업은 마케팅도 남달라! 글로벌기업

37 소비자의 뇌가 응답하다 기아자동차 k7
[한걸음 더] 고객의 뇌리에 남는 브랜드 이미지를 찾아라! 뉴로 마케팅
38 커피를 직장인의 로망으로 바꾼 스타벅스
[한걸음 더] 소비자 욕구 변화를 파악하는 열쇠, 욕구 5단계설
39 시시콜콜 동영상이 다양한 수익 모델을 창출한 유튜브
[한걸음 더] 온라인에서 수익 창출하다 방법
40 카탈로그 속 가구를 우리 집에 쏙! 이케아의 증강현실
[한걸음 더] 고객의 오감을 자극하는 증강현실 마케팅
41 현지에 맞는 네이밍으로 중국에서 성공한 오리온 초코파이
[한걸음 더] 좋은 상품&브랜드의 조건, 브랜드 네이밍
42 재고품 소각으로 브랜드 파워를 관리한 루이비통
[한걸음 더] 불편함을 파는 불친절한 브랜드, 이케아
43 65,000종의 완구 캐릭터가 글로벌기업을 만들다 오로라월드
[한걸음 더] 브랜드, 확장할 것인가? 집중할 것인가?
44 브랜드 확장으로 제국을 건설한 P&G
[한걸음 더] 브랜드 확장 실패 사례
45 120명의 얼리어답터로 소형차 시장을 접수한 포드 포커스
[한걸음 더] 고객의 검색어를 사로잡아라! 블로그 체험단
46 맥카페로 이미지 변신에 성공한 맥도날드
[한걸음 더] 꺼진 브랜드도 다시 살려보자! 브랜드 재활성화
47 문화체육산업 지원으로 글로벌이미지 굳힌 삼성전자
[한걸음 더] 티내지 않는 광고, PPL이 진화하다!
48 일본식 품질관리로 브랜드를 관리하는 유니클로
[한걸음 더] 품질관리의 효과


[다섯째마당] 따라하면 나도 마케팅 고수! 스타트업 사례

49 제품도 없이 27만대를 예약판매한 페블의 스마트워치
[한걸음 더] 크라우드 펀딩, 아이디어가 힘! 자금 후원과 홍보를 한 번에
50 불황에도 매출을 올린 자율가격정책 자바스트리트카페
[한걸음 더] 출혈경쟁을 부른 가격파괴 사례
51 다양한 이벤트로 비수기를 극복한 씨씨피자
[한걸음 더] 외식업, 메뉴 선정과 가격 결정은 어떻게 할까?
52 낮엔 교회, 밤엔 극장? 극장교회의 윈윈전략
[한걸음 더] 마케팅 전략, 대기업부터 동네 가게까지 꼭 필요하다!
53 5달러로 대통령 감사장에 신문광고 효과까지! 참사랑어린이학교
[한걸음 더] 광고와 홍보의 차이점은?
54 단골과 고객정보도 둘 다 얻는 무료시식 이벤트
[한걸음 더] 광고·홍보·이벤트 비용, 어떻게 책정할까?
55 새로운 상품에 신뢰를 더해주는 민간자격증
[한걸음 더] 미투 전략, 시장에 처음 진입할 때는 베끼기도 전략이다!
56 즐거움을 주는 기획으로 차별화에 성공한 KT&G의 레종
[한걸음 더] 여성 고객 10명 중 8명은 사은품 때문에 물건을 산다?